스크랩 Day9
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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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집중 시간과 효과적인 소통
- 인간의 최대 집중 시간: 15분
- 여러 사람이 모인 자리에서는 서론부터 말하는 것이 실수
- 결론(핵심)을 먼저 짧고 간결하게 전달
- 관심을 끌면 본론을 이야기하고, 마지막에 서론을 설명
2. 다이소의 가치 전략
- Cost(비용) < Price(가격) < Value(가치)
- 고객이 느끼는 가치는 가격보다 높아야 함
- 다이소의 가치는 저렴한 가격, 기대 이상의 품질, 다양한 상품
- 고객에게 '놀라운 가치로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것’ 경영 이념
- 첫 매장 오픈부터 가격 대비 최소 2배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려고 노력
3. 장기적 성공을 위한 원칙
- 당장의 변화에만 집중하면 큰 그림을 놓침
- 아마존의 성공 요인: 저렴한 가격과 빠른 배송이라는 불변의 욕구에 집중한 덕
- 장기적으로 성공하는 사람은 세상의 불합리와 인간의 불완전함을 인식
- 통계보다 스토리의 힘이 중요
- 측정 불가능한 것이 세상을 움직임
4. 감정 유착과 자기 성찰
- 감정 유착: 자신이 만든 세상에 갇힘, 기본적으로 우리 삶의 패턴에서부터 비롯
- “우리가 사는 세상은 우리가 만들어낸 세상이다” -오쿠무라 쇼하쿠
- 신뢰하는 사람에게 정직한 의견을 듣는 것이 도움
- 스스로와 거리를 두고 과거를 회상하며 새로운 시각을 얻기
- 초보자의 마음으로 열린 가능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
5. 약한 연결의 중요성
- 약한 연결(Weak tie)이 개인의 행복에 큰 영향
- 일상 속 작은 상호작용이 행복에 중요한 역할
- 약한 연결 속에서 느껴지는 친절과 환대가 개인의 행복에 큰 기여
6. 다양성과 뇌의 이해
- 인간의 뇌는 '많음'을 싫어하지만, 순서 매기기를 좋아함
- 복잡한 상태를 일렬로 정리하면 이해와 기억이 쉬워짐
- 순서를 매겨 정리하는 것이 다양성을 쉽게 받아들이는 방법
포인트오브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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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는 세상에 대한 호기심과 창작을 위한 노력의 산물
끊임없는 관찰과 무한한 상상력을 담은 스케치와도 같음
일상에서 수집한 메모를 잘게 다지고 정리하여,
자신의 작품과 이야기를 완성해 나가는 과정
"사람들이 대화하고 웃는 모습, 또는 옥신각신하거나
맞붙어 싸우는 모습과 몸짓을 주의 기울여 관찰해야 한다.
작은 수첩을 항상 갖고 다니며 그러한 일들을 간략히 묘사하라."
― 레오나르도 다빈치 Leonardo da Vinci
메모의 힘:
낱장의 메모가 모여,
자신의 관심사와 시선을 드러내며,
다양한 생각들이 하나의 흐름을 만들어 냅니다.
파쓰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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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폼 콘텐츠의 주목
1. 숏폼 콘텐츠로부터의 피로감
- 짧은 시간에 자극적인 워딩과 고강도의 도파민 유도
- 숏폼 콘텐츠에 오래 노출된 시청자의 뇌가 지침
2. 롱폼 콘텐츠의 특징
- 대부분 라이브 방송 형식으로 편집이 없어 ‘맥시멈 콘텐츠’라 불림
- 강한 도파민 없이 편안하게 흘러가는 경향으로, 콘텐츠 소비에 부담을 느끼지 않음
- 일상생활 속에서 틀어 놓고 자유롭게 할 일을 할 수 있어, 일부 MZ세대에게 긍정적
- 틱톡의 롱폼 콘텐츠 기능 실험
3. 담백한 편집 st
- 자극을 위한 많은 효과를 넣었던 숏폼과의 대조
- 간결한 편집으로 시청자들의 피로감을 최소화
- 숏폼의 화려한 편집에 지친 이용자들이 무편집 콘텐츠 선호
스몰브랜더
https://contents.premium.naver.com/smallbrander/smallbrands/contents/240605075803909wc
1. 온라인 툴키트를 활용한 회원 가입 유도: 디퍼
디퍼는 PDF로 제작된 '온라인 툴키트'를 제공하여 회원 가입을 유도합니다.
건강한 집밥 습관 만들기, 외국어 공부 계획하기 등, 개인 성장에 도움을 주는
100가지의 툴키트는 디퍼의 성장이라는 키워드와 정체성에 잘 맞음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여 툴키트를 다운로드 받으려면 회원 가입이 필요하도록 함
2. 휴대폰 배경화면 이미지로 웹사이트 방문 유도: 뚜누
뚜누는 포스터를 휴대폰 및 웨어러블 배경화면 이미지로 제작하여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
회원 가입 없이도 다운로드 가능하며, 제품 구매 외에 웹사이트 방문 유도가 가능
이 전략은 브랜드 애착도 형성에도 기여
3. 선물 박스로 업셀링: 인덱스숍
인덱스숍은 책 구매 고객에게 3,000원 추가 결제 시 선물 박스를 제공
또한, 10,000원을 추가하면 스티커, 볼펜, 노트가 포함된 '인덱스 박스 키트'를 함께 제공
이 전략은 책을 특별한 선물로 포장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킴
4. 뉴스레터 구독자를 위한 특별한 굿즈: 그랑핸드
그랑핸드는 뉴스레터 '브리드(Breathe)' 구독자만 접속할 수 있는 굿즈숍 '언오피셜 숍'을 운영
언오피셜 숍의 입장 링크는 뉴스레터에서만 제공되며,
감각적인 키링, 다이어리, 마스킹 테이프 등의 굿즈를 판매
이 전략은 브랜드의 찐팬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여 브랜드 충성도를 높입